[UC 지원 총정리] SAT·ACT 점수 제외, 성적 등급제 폐지

0
4140

COVER STORY ㅣ UC 지원 정보 총정리

UC 계열 지원 접수 시작, 지원서 작성 정보 총정리

본격적인 UC 지원서 접수가 시작됐다. 3년 전부터 새로운 포맷으로 재단장된 UC 지원서는 일단 여러 과외활동 및 봉사활동과 수상경력까지 모두 한곳에 적어넣어야 한다. 학생들은 지난 3년 이상 고교생활에서 이행한 활동들을 정리해서 최대한 자기의 스펙이 돋보일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9학년부터 12학년 현재까지 택한 모든 과목의 성적을 빠짐없이 나열하는 한편 학교 성적증명서(transcript)에 명시된 내용이 본인이 알고 있는 기록과 같은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성적증명서를 학교에 신청해서 받아볼 것을 권한다. 지원서는 여러 페이지의 책자에 비교할 수 있을 정도의 분량이다. 게다가 ‘4개의 에세이’도 써야 하니 아직도 지원서 작성 전이라면 서둘러 어카운트부터 만들어야 한다. UC 지원서 작성 준비와 작성 시 알아야 할 사항들을 정리했다.

11월 30일 접수 마감

캘리포니아 주립대인 UC의 신입 및 편입 지원서 접수가 11월 1일부터 시작된다. 조기 지원서를 마무리 지었다면 지금부터는 UC 지원서에 집중해야 할 때다. 지난 8월1일 지원서 사이트를 오픈한 UC는 오는 11월 30일 마감한다.

대입시험 점수 필요없다

이젠 선택 사항도 아니다. ACT나 SAT시험 점수는 더 이상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SAT시험을 치를 때 선택하는 에세이 항목 역시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올해도 SAT 점수를 제시하지 않아도 지원서 심사 과정에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

이미 시험을 치러 높은 점수를 받았어도 입학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 다만, UC이사회가 오는 2024년까지 적용하기로 했던 대입시험 점수 폐지 결정은 어쩌면 영구적으로 변경될 수 있어 지켜봐야 한다. UC가 2024년 이후부터 적용하기로 했던 자체 시험 도입 계획을 추진하기 어렵다고 마이클 드레이크 UC 총장은 본지와 인터뷰를 통해 밝혔기 때문이다.

필수과목 A-F 성적등급 필수제 폐지

지금까지 UC에 지원하려면 A-G 과목들을 수강해 최소 C 학점 이상을 받아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패스/노 패스(Pass/No Pass) 학점도 인정하기로 했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GPA에 추가로 보너스 점수가 적용되는 AP(Advanced Placement)와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혹은 UC가 승인한 아너스(UC-Approved Honors) 수업들을 패스/노패스 학점으로 이수할 경우 GPA에 추가 점수가 적용되지 않는다. 다른 일반 수업들도 패스/노 패스로 바꿀 경우 입학 사정관들이 지원서를 검토할 때 사용하는 ‘UC GPA’ 계산 과정에 포함되지 않는다.

UC 지원서 알아둘 정보

마감 전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고 제출할 수 있도록 UC 지원서의 정보를 조기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UC 지원서 웹사이트: UC 지원서는 한 개만 작성하면 모든 캠퍼스에 지원할 수 있다. 동일한 지원서를 작성하는 만큼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접수하는 법: 지원서 작성이 끝났다면 반드시 ‘제출(Submit)’ 버튼을 눌러야 한다. 그래야 최종적으로 지원서가 접수된다.

-제출 시기: UC 지원 마감일이 언제인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지원서가 제때 접수되지 않고 누락되면 입학의 문도 닫히기 때문이다. UC 지원에 가장 중요한 날짜는 11월 30일이다.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UC는 웹사이트에 마감일이 지난 신청서는 받지 않는다고 명시했다는 걸 기억하자.

지원자는 빠르면 3월 1일에 합격 여부를 알 수 있으며, 늦어도 5월 1일까지는 어느 캠퍼스에 입학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UC 신청하기

1.계정 만들기: 지원자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이메일, 이름, 개학을 원하는 학기, 신입생 또는 편입생으로 지원할 것인지 등 기본적인 정보만 작성하면 된다.

2.지원서 작성: 계정을 만들면 지원서 시작 부분으로 즉시 이동된다. 지원서는 총 8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지원자 정보: 가주 거주자일 경우 생년월일, 연락처, 사용하는 모국어, 가족 소득 등 기본적인 신상정보와 배경과 관련된 질문에 답해야 한다.

-캠퍼스 및 전공: 지원하려는 캠퍼스를 선택한다. 총 9개 캠퍼스가 있으며, 원하는 캠퍼스를 모두 선택할 수 있다. 캠퍼스별 지원서 수수료는 70달러. 저소득층 출신 학생은 최대 4개 캠퍼스까지 수수료를 면제받는다. 전공의 경우 캠퍼스별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학교별로 따로 신청해야 한다. 만일 원하는 전공이 있는 캠퍼스에 배치될 수 없다면 차기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업 기록: 학년별로 과목과 학점을 입력할 수 있도록 디자인돼 있다. 이곳에서 7학년과 8학년에 택한 영어와 수학 과목을 제출해야 한다. 고등학교는 학교 이름을 먼저 찾아 등록하고 입학 및 졸업 연도를 쓰고 등록한 수업내용과 학점을 입력하면 된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수업을 들었다면 관련 내용도 제출해야 한다.

-시험 성적 기록: 이곳에 대입시험 점수를 써도 입학 심사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AP, SAT서브젝트 시험 점수, IB나 토플 점수를 제출하면 심사에 반영한다.

-활동 및 수상: 학업 기록 외의 내용을 쓰는 곳이다. 이곳에는 수상기록과 교육준비 프로그램, 특별활동, 기타 수업, 자원봉사/커뮤니티서비스, 취업경험까지 6개 종류로 나눠져 있다.

-장학금 및 프로그램: 이곳은 지원자가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다. 역시 이곳도 기존에는 선택할 수 있는 장학 프로그램 숫자를 제한했으나 새 지원서에서는 없앴다.

-개인 에세이 질문(PIQ): 질문은 기존과 같다. 8개 질문 중 4개를 각각 350자 안으로 작성해야 한다. PIQ 섹션에는 질문을 이메일로 보낼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이를 사용해 질문을 받아 일찍 읽어보고 어떻게 쓸지 구상하고, 작성 전 워드파일로 작성해 읽어보는 것이 좋다. 이 섹션에는 추가 코멘트를 작성하는 공간이 있다. 이곳에 앞에서 쓸 수 없었던 가족사나 개인 이야기를 쓰면 된다.

지원서 심사에 중요한 요소

UC 입학사정관이 지원자들에게 공통으로 들여다보는 5가지 요소가있다.

-수강한 수업: 입학사정관은 지원자가 들은 수업을 살펴보면서 충분히 도전적이며 지적 호기심을 표현하고 이를 위해 노력했는지 확인한다.

-UC 요구 최소 필수 과목과 과정: 역사 2년, 영어 4년, 수학 3년, 실험실 과학 2년, 영어 이외의 언어 2년, 시각예술 및 공연예술: 1년

위의 내용은 UC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조건이다. 입학사정관은 지원자가 단지 최소한의 수업만 들었는지, 아니면 권장하는 과목 수준 이상을 들었는지 심사해 반영한다. 대부분의 지원자는 이 조건보다 더 많이 듣는다. 일부 전공, 특히 수학이나 과학분야의 전공은 추가 수업을 요구한다. 또 일반적으로 전공 분야와 관련된 수업을 더 많이 듣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전공을 고려해 충분히 수업을 들어야 한다.

한 예로 생물학을 전공하려면 과학 4년, 수학 4년을 수강해야 한다. 역사 전공일 경우 역사 과목을 4년 들어야 입학사정관이 지원자가 얼마나 이 과목에 전념해 공부하고 관심이 있는지 알게 된다.

수업의 난이도 역시 중요하다. 특히 아너, AP, IB 등 정규 수업보다 어려운 과목들을 얼마나 택했는지 다니고 있는 고등학교의 수업 과정을 비교해 평가한다.

-GPA: GPA는 비가중치(Unweighted) GPA와 가중치(Weighted) GPA로 구분된다. 비가중치 GPA는 일반적인 성적표로 학생이 수강한 과목별 점수의 총점을 과목 수로 나눈 것이다. GPA 만점은 4.0. 하지만 성적을 A~F의 알파벳으로 표기하지 않고 0에서 100까지로 매긴다면 더 세밀해 질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급에서 평균 90점을 받는다면 GPA는 3.5, 92점은 3.7이 되는 식이다.

가중치(weighted) GPA는 일종의 가산점을 부여한 GPA다. 아너(Honor)나 AP, IB 같은 고급 레벨의 수업을 수강한 경우 가산점이 부여된다. 일반 교과목에서 A학점을 받은 경우 GPA는 4점이 되는 반면 AP클래스 등은 A학점 취득시 GPA가 5점이 된다.

UC는 지원자에게 최소한의 GPA를 요구한다. 지원서는 가주 출신의 경우 최소 3.0 GPA, 비거주자들은 3.4%로 돼 있지만 전공에 따라 더 높아진다.

-특별활동: 핵심은 열정과 리더십 기술을 강조하는 것이다. 미래의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의 활동과 리더십을 부각시켜야 한다.

-에세이: 지원자가 누구인지, 왜 이 캠퍼스에서 공부하려고 하는지 등을 담아야 한다. 자신의 이야기가 무엇이든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 생태계에 관심이 있다면 자연과 관련된 이야기를, 우주과학에 집착하고 있다면 우주와 관련된 내용을 적어서 지원자의 관심사항을 알려야 한다.

학교 전체 순위보다는 우수 전공 살펴봐야

캠퍼스별 주요 전공

UC지원서를 접수할 때 많은 학생이나 학부모들은 일단 유명캠퍼스 위주로, 혹은 자신의 GPA로 합격 가능성 있는 대학들 위주로 지원 캠퍼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상 대학원 과정만 있는 샌프란시스코를 제외한 나머지 9개 UC캠퍼스들은 위치나 규모, 주요 전공 등 다양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캠퍼스별 학부생 수 및 주요 전공 등을 정리했다.

▶UC버클리: 3학년 학생들부터의 편입생들만을 받는 경영학과에서는 전공과목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인문학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과목마다 학생 수를 정해놓았다. 인문학과 사회 과학, 물리학, 생물학 등 전공 과목에 따라 입학 여부가 달라진다. 따라서 어느 과에 지원하느냐에 따라 입학 사정 절차가 다르다.

-우수 전공: Statistics, Sociology, Media Studies, Computer Science, Electrical Engineering & Computer Science Economics

▶UC데이비스: 1차 심사에서 학생의 전공 과목은 반영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절차가 끝난 후에는 학생의 전공에 따라 입학이 결정될 수 있다. 입학사정 시 지원하는 학과의 학생 정원, 학생의 평균 성적, 시험 성적 등을 고려한다. 전공을 ‘미정’으로 기록한 학생들에게 어떠한 혜택도 불이익도 따르지 않는다.

-우수 전공: Agriculture, Veterinary Medicine, Biological and Agricultural Engineering, Psychology, Managerial Economics, Economics

▶UC어바인: 학생들의 입학 여부를 결정할 때 전공과목을 비교적 낮게 반영한다. 그러나 헨리 사무엘리 엔지니어링과 또는 컴퓨터 사이언스와 엔지니어링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수학을 고등학교 4년 내내 택했어야 한다. 댄스나 음악과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오디션을 받아야 한다.

-우수 전공: Physical Sciences(Chemistry, Earth System Science, Asthmatics Physics and Astronomy), Computer Science, Business Economics, Psychology and Social Behavior

▶UCLA: 인문대에 지원하는 신입생들은 전공 선택이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그러나 공학 전공 지원자들은 전공 선택이 중요하다. 예술학, 건축학, 연극 영화 및 방송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은 지원서 외에 추가로 요구되는 서류들이 있다. 이 학과들은 경쟁이 심하므로 전공을 선택할 때 매우 신중해야 한다.

-우수 전공: Engineering, Psychology, Political Science, Sociology

▶UC머세드: 생물학, 생태학, 컴퓨터 과학, 공학 지원자들의 경쟁이 심할 경우 추가 심사를 한다. 1지망 학과에 입학이 거부되었을 경우 2지망 전공 지원과 또는 ‘미정’ 학생들의 입학 여부를 고려한다.

-우수 전공: Psychology, Biological Sciences, Management & Business Economics

▶UC리버사이드: 종합적 입학심사를 하며 전공과목은 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몇몇 학과는 사전 필수 조건을 충족한 학생들만 입학을 허락한다. UC 계열에서 요구하는 입학 조건은 충족하였으나 지원하는 학과의 입학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2지망 전공 또는 ‘전공 미정’ 학생으로 입학 여부를 고려한다. 그러나 2지망 전공 입학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 학생들은 ‘전공 미정’으로 입학이 허락된다.

-우수 전공: Engineering, Business, Social Science, Biological and Biomedical Sciences

▶UC샌디에이고: 매년 신입생들의 35%가 ‘전공 미정’으로 입학 허락을 받는다. 컴퓨터 공학 등 경쟁률이 높은 전공지원자는 만약을 대비하여 2지망 전공 지원과를 기재할 것을 권한다.

-우수 전공: Computer Sciences, Biomedical Engineering, Biology, Mathematics, Economics

▶UC샌타바버러: 공학, 칼리지 오브 레터스 앤 사이언스의 연극영화과에서는 학생들의 전공 여부를 고려한다. 댄스 및 음악과는 오디션을 받아야 한다. 공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수학에 강해야 하며 편입생들은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이수할 수 있는 모든 공학 관련 과목들을 이수했어야 한다. 컴퓨터 공학 전공을 지원하는 학생들의 입학 원서는 다른 공학 지원생들의 원서와 동등하게 심사한다. 크리에이티브 스터디스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추가 서류가 있다.

-우수 전공: Engineering(Chemical, Electrical, Materials), Social Sciences, Mathematics, Economics

▶UC 샌타크루즈: 입학 원서에 기재한 전공 여부는 입학 심사 과정에서 전혀 고려되지 않는다. ‘전공 미정’은 1학년 또는 2학년 학생들에게만 허용된다. 예술 분야나 공학 전공 지원자는 해당 학과의 입학 허락을 받아야 하지만 캠퍼스의 입학 허락 여부에는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우수 전공: Astrophysics, Marine Biology, Computer Science, Molecular, Cell and Developmental Biology, Psychology

이균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