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ER STORY | 대학도 온라인 시대
US뉴스 선정 온라인 대학 순위
간호학 웨스턴보건대 꼽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가장 크게 바뀐 교육 현장은 바로 온라인 수업이다. 지난 1년 가까이 온라인 수업이 이어지면서 비대면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온라인 대학에 학생들의 관심이 늘고 있는 것이다.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 사정 때문이다. 기숙사 비용이나 교통비를 별도로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학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US뉴스앤월드리포트지가 지난달 말 공개한 ‘최우수 온라인 학사 및 석사과정 대학 순위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에서 가장 우수한 온라인 대학은 간호대 석사과정의 경우 포모나에 있는 웨스턴보건대학(전국 57위)이다. 엔지니어링 석사과정은 UCLA와 USC가 있다.
UCLA와 USC는 전국 순위 2위와 3위로 꼽힌다. 그 뒤로 캘스테이트 풀러턴(25위) UC리버사이드(34위) 캘폴리 샌루이스오비스포(46위)가 있다.
경영대(MBA) 석사과정은 전국 4위인 USC가 있으며 그 뒤로 페퍼다인대학(26위) 샌타클라라대학(40위) 캘스테이트 샌버나디노(126위)로 나타났다.
교육학 석사과정은 캘스테이트 풀러턴이 전국 4위에 올랐으며 샌디에이고스테이트대(15위) 캘리포니아침례대학(83위) 브랜드맨대학(118위) 로욜라메리마운트대학(146위) 순이다.
학사 과정의 경우 플로리다에 기반을 둔 항공대 엠브리-리들대학 시카고 일리노이대학 플로리다 대학이 나란히 1위부터 3위에 올랐으며 오하이오 주립대와 오리건주립대가 공동 4위에 올랐다.
한편 US뉴스는 미국 내 1200개 온라인 학위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각 프로그램의 학업 수준과 학생들의 참여도 교수진 학생 서비스 및 기술 부문을 비교해 평점을 매겼다.
순위 부문은 컴퓨터정보기술 프로그램과 엔지니어링 석사 프로그램 외에 ▶교육학 석사 ▶경영학 석사(MBA) ▶범죄학(Criminal Justice) 석사 과정과 학사 프로그램이 있다.
자세한 순위는 US뉴스 웹사이트(www.usnews.com/education/online-education)에서 볼 수 있다.
장연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