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전액 장학 ‘퀘스트브리지’③ National College Match FAQs

0
1895

지난번 퀘스트브리지에서 주관하는 College Prep Scholars와 National College Match 스칼라십 프로그램 소개와 신청법을 소개했다.

① 주니어 대상 College Prep Scholars 지난 기사보기
② National College Match 스칼라십 지난 기사보기

이어서 시리즈 마지막으로 지원 준비 중 흔히 궁금해하는 의문사항들과 주의할 점을 살펴본다.

사진=퀘스트브리지 홈페이지 (www.questbridge.org) 캡처

심사 기준 + 중요 요소
저소득층 환경에서 학업 성취도가 높은 고등학생들의 대학 진학을 장려하는 취지에 맞게 다각적 심사 기준을 두며 지원자의 입체적인 모습을 평가한다. 즉, GPA, 테스트 점수, 추천서, 에세이, 또는 가족 소득 중 한 결정적인 요소로 심사를 받기보다 원서상 기입하는 모든 면이 고려된다. (퀘스트브리지 홈페이지: 원서에 포함되는 요소들) 그렇기 때문에 퀘스트브리지에서는 스칼라십 결과에 따른 이유 설명을 해주지 않고 있다.

확률
National College Match 스칼라십 마감일에 맞추어 (9월 말) 지원하기 위해서는 남들보다 일찍 상당한 양의 시간을 투자해 대학 원서 준비를 시작해야 한다. 추가로, 칼리지 매치를 위해 랭킹을 매긴다면 커먼앱 (Common App)을 통한 별도의 조기전형 지원을 포기해야 한다는 유의점이 있기 때문에 스칼라십 지원 시 합격 확률에 대해 잘 숙지를 하고 진행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 2016년부터 2020년도까지 스칼라십 지원자의 수는 약 1만 5천 명에서 1만 9천 명까지 늘어났다. 그에 따라 수상자의 수 또한 증가했는데, 2016년도의 800명 (5%) 가량의 매치 스칼라십 (조기전형 합격) 합격자와 1800명의 (12%) 일반전형 합격자에서 2020년도의 약 1500의 (8%) 매치 스칼라십 합격자와 2000명의 (10.5%) 일반전형 합격자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스칼라십인가 대학 원서인가?
퀘스트브리지 National College Match 스칼라십은 칼리지 어드미션 (대학 원서) 프로그램과 스칼라십 프로그램 두 가지 모두 포함된 프로그램이다. 퀘스트브리지를 통해 접수하는 원서는 곧 대학 원서가 되며, 퀘스트브리지와 파트너를 맺고 있는 해당 대학 입학 사정관들은 학생의 입학 심사를 퀘스트브리지 원서를 통해 하게 된다. 또한, 퀘스트브리지 원서를 통해 대학 합격 여부와 더불어 전 장학금 또는 많은 양의 재정 보조 (Financial aid) 책정 또한 매겨지게 된다.

퀘스트브리지와 조기전형 (ED/EA)?
커먼앱 또는 학교 자체의 원서를 통해 조기 지원을 (ED 또는 EA) 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퀘스트브리지를 통해서도 조기 지원이 가능하다. 특이한 점이라면, 퀘스트브리지를 통해 조기 지원을 할 경우, 12개까지의 학교에 조기 지원 신청이 무료로 가능하다는 것이다. 커먼앱을 통해 ED로 지원을 할 경우, 하나의 학교로 제한 되는 것 에 비교하면 더 유리한 조건으로 지원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퀘스트브리지 칼리지 랭킹을 할 경우 따로 (커먼앱이나 학교 자체의 원서를 통해) 독단적인 조기 지원(ED)을 할 수는 없다.

그레이스 김 원장 / 아이앤트에듀케이션
문의: (323)413-2977
www.iant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