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비리그 졸업장의 가치

0
6599

▶문= 아이비리그 졸업장은 가치가 있을까?

▶답= 모두가 잘 알다시피 아이비리그는 많은 고교생에게 ‘꿈’의 대학이다. 해마다 수많은 고등학교에서 가장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이 아이비리그에 진학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아이비리그 학위가 가져다주는 가장 실용적인 혜택을 살펴보자.

페이스케일(Payscale)이 1500여개 대학을 조사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아이비리그 졸업생들은 비 아이비리그 출신들보다 더 높은 연봉을 받는다. 2022년 현재 대졸자들의 얼리 커리어(졸업 후 3년 정도 일한 경우) 평균연봉을 살펴보면 아이비리그 졸업생들은 8만6025달러, 다른 대학 졸업생들은 5만8643달러로 2만7382달러나 차이가 났다. 미드 커리어(졸업 후 20년 정도 일한 경우) 평균연봉 차이는 더 크다. 아이비리그 졸업생은 연 평균 16만1888달러를 벌지만, 비 아이비리그 졸업생들은 10만1777달러를 받는다. 무려 6만 달러나 차이가 난다.

아이비리그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은 아이비리그 교육을 받는 것에 대한 투자 대비 수익률 계산의 뉘앙스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균적으로 재정보조 수령액을 빼고 아이비리그 대학을 다니는데 연평균 2만3234달러가 든다. 이 돈은 학생과 부모의 몫이다. 반면 비 아이비리그 대학은 재정보조 금액을 빼고 학교에 다니는데연평균 3만2000달러가 든다.

US 뉴스&월드리포트는 하버드대, 프린스턴대, 예일대를 가장 가치 있는 대학 1~3위에 랭크했다. 이들 3개 대학을 비롯한 일부 명문대들은 필요한 재정보조 전액을 무상보조금(그랜트)으로 제공하는 ‘노론’(no loan) 정책을 시행한다. 아이비리그에 진학하는 학생의 50% 이상은 재정보조가 필요 없는 학생들이다. 이 경우 아이비리그 교육을 받는 게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이들 대학에 진학하는 부유층 학생의 상당수는 학비가 5만 달러 이상인 명문 사립 고등학교에 다녔고, 대학을 시작할 무렵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한 학생보다 많이 앞서 있다.

이력서에 아이비리그 학위를 적으면 무게가 있고, 더 많은 기회를 가져다준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영향력 있는 정치인이나 비즈니스맨, 연예인 등을 캠퍼스에 강사로 어렵지 않게 초빙할 수 있고,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유명 대기업들이 참가하는 네트워킹 이벤트를 캠퍼스에서 열기도 한다. 아이비리그 진학은 가치가 있다. 특히 중산층이나 저소득층 가정 배경을 가진 우수학생들이 이들 대학에 합격하면 후한 재정보조를 받으며 최고의 교육환경 속에서 4년간 마음껏 학업에 심취할 수 있다.

지나김 CEO, Admission Masters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