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리즈 1편에 이어 학자금 부분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꼭 챙겨봐야할 내용을 정리해 봤다.
▶SIR (Statement of Intend to Register)
모든 상황을 고려해서 학교가 정했으며 해당 학교에 진학을 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는 절차를 진행한다. 이때 약간의 deposit money를 납부하게 된다. (소득이 적을 경우 deposit 금액이 waive 될 수도 있다.)
▶기숙사 신청
학교에는 다양한 종류의 기숙사가 존재한다. 2-3인 실이 기본이지만 혼자만 사용할 수 있는 방도 존재한다. 혼자만 사용할 경우 기숙사 비용은 높아진다. (이 경우 학교는 추가적인 학비 지원을 제공하지 않고 부모가 부담의 부담이 증가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학교가 처음 안내한 기숙사비는 가장 저렴한 2-3인실을 기준으로 책정이 되어있기 때문이다.)
서둘러 신청하는 것이 원하는 곳에 등록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역시 약간의 deposit money를 납부하게 된다.
▶예방접종 기록(Immunization record) 제출
학교에서는 학생의 각종 예방주사에 대한 기록을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보관 중인 예방주사 카드를 같이 제출하게 된다. 만약 빠진 항목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해당 주사를 맞아야 한다. 특히 예방주사의 기준이 주 별로 달라서 동부에 존재하는 대학들은 가주에서 맞지 않는 예방주사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추가로 예방접종을 해야 할 수 있다.
▶Health Insurance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학교가 정한 기준에 맞는 coverage가 있는 health insurance를 가입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보험의 비용이 나중에 별도로 학비에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만약 현재 가족이 사용 중인 보험을 사용하겠다고 학교 보험을 면제(Waiver) 해 달라고 신청할 수 있다. 단 해당 보험이 학교에서 정한 보장 한도를 충족해야 하며, 학교 소재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학교보험면제 신청은 반드시 학교가 정한 날까지 이루어 져야 한다.
학교의 보험에 가입하고 싶다면, 아무것도 안 하고 기다리면 자동으로 가입되고 비용이 학비 청구 시 포함이 된다. 또한 일부 학교(UC)는 학생들에게 USHIP Grant라는 걸 제공하는데 이것은 건강보험 비용을 학교에서 보조금을 통해서 지급하는 것으로 실제로 무료로 건강보험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모든 학생에게 지원해 주는 것은 아니고 학자금 지원을 받는 자격의 소득수준이 되어야 가능하며 사립학교 경우는 거의 지원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교에 돈을 어떻게 납부하나?
학교의 방문 및 추후 Orientation 기간에 이런 부분을 모두 학생들에게 설명을 해 준다. 따라서 학교에 학비를 납부하는 절차를 반드시 숙지해서 부모에게 알려 달라고 해야 한다. 학교에 돈을 내는 사람은 대부분 부모여서 Student Portal에 부모가 로그인할 수 있는 부모의 ID PW를 별도로 만들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Billing Statement는 수업 시작 1달 전에 (Student Portal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만들어져 확인이 가능해진다. 먼저 due date를 확인하고 세부 내역을 확인해 봐야 한다. 학교의 수업료 기숙사비 등 모든 비용은 학기 별로 billing & payment를 하게 된다. (즉 2학기제 학교라면 학비도 절반만 charge되고 받은 지원금(Grant)도 절반만 지급된다)
처음 Statement를 보면 Tuitions & Fees 과 Room & Board가 Charge 되었지만 제공받기로 한 Grant와 Scholarship 그리고 Loan은 Statement에 없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지급되어야 할 항목들은 지급되는 시점(disbursement date)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날이 되기 전까지 학교에 도착하지 않아서 표시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처음에 확인한 Statement는 시간이 지나면서 예정된 학자금 지원금들이 도착하면 내역이 표시되면서 balance가 수정된다. 따라서 due date 2-3전에 다시 statement를 보면 내야 할 금액이 처음 예상한 금액에 가깝게 정리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납부 일까지 변경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학교에 연락을 해서 왜 학자금 지원금 내역이 없는지 문의하는 것이 좋다. 이럴 경우 학교는 마감일에 신경 쓰지 말고 기다리라고 하거나, 미리 납부를 하면 나중에 차액을 환불(refund)해 준다고 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에 납부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Bank account를 등록하고 정해진 금액을 ACH로 납부하는 것이 좋다. 보통 부모의 은행 계좌와 학생의 은행 계좌를 2개 등록하는 것이 좋다. 학기 중에 매 월마다 statement가 만들어 지게 되는데 학기 초에는 납부할 금액이 많아서 부모가 직접 관여를 해야 하지만 학기 중 작은 금액을 납부할 경우에는 학생이 직접 학생의 은행에서 직접 납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Credit Card를 이용하는 경우는 finance charge가 추가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마이크 이
Aim FAC&CPA 대표 / CPA
aimfac@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