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커뮤니티 제공 장학금 놓치지 마세요

0
4461

가을학기 전 마지막 장학금 기회 알아보기

2021년 대학 가을학기를 앞두고 장학금을 찾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대학교 학비는 계속 오르는 가운데 주류 기업 및 단체가 제공하는 장학금 선발은 이미 접수가 마감된 상태이다. 하지만 아직 포기하긴 이르다. 여전히 다수 한인 커뮤니티 내 기업 및 단체가 제공하는 장학금이 우수한 학생의 신청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가을학기 전 마지막 장학금 수여 기회를 찾고 있는 학생을 위해 한인 커뮤니티가 제공하는 장학금을 정리했다.

[재단 및 단체]

킴보장학재단 장학금: 해피빌리지와 미주중앙일보가 선발하는 킴보장학금은 올해로 34회째를 맞는 한인사회 최대 규모의 장학생 프로그램이다. 대학입학 예정자와 대학생 등 217명을 선발, 1인당 2000달러씩 총 43만4000달러를 지급하며 인종화합을 위해 흑인 및 히스패닉 커뮤니티에서도 각각 5명의 장학생을 선발한다.
지역별로는 LA 112명, 뉴욕 20명, 샌프란시스코 20명, 워싱턴 D.C. 15명, 애틀란타 25명, 시카고 10명, 그리고 덴버에서 5명을 선발한다.
킴보장학재단(www.kimbofoundation.org) 또는 중앙일보 해피빌리지(www.myhappyvillage.org) 웹사이트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6월18일까지 LA 중앙일보를 비롯한 각 지역 중앙일보 지사에 접수해야 한다. 신청서 외에 에세이, 성적증명서, 2020년 부모 세금보고서 사본, 봉사활동 내역, 수상 경력, 추천서가 필요하다.

한미장학재단 장학금: 미국에 와서 힘들게 공부하던 한국 유학생들을 돕고자 워싱턴 일원 몇 인사들이 뜻을 모아 1969년 설립한 장학재단이다. 한인장학기관으로는 가장 오랜 역사가 있는 곳으로 지금은 지역별로 한인 학생들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대학 합격통지를 받은 고교 졸업생, 대학 및 대학원 재학생들 중 GPA 3.0 이상의 저소득층 학생을 우선 지원한다. 홈페이지(www.kasf.org)에서 다운받은 지원서와 에세이, 교사추천서를 6월 30일까지 접수해야 한다.

한인장학재단 장학금: 한인장학재단은 지난 1992년 LA폭동 피해자의 자녀 교육을 위해 한국정부가 마련한 기금으로 설립된 재단이며 ▶2021년도 가을학기 대학 재학생이나 입학예정자 ▶4.29 폭동피해자의 자녀 또는 손자녀 ▶코로나19로 재정적 도움이 필요한 자녀 ▶지역 소수계(한인포함) 자녀 ▶치안담당관(소방관 포함)의 자녀 ▶LA지역에 거주하는 학생 등 자격을 갖춘 신청자에게 장학금을 수여한다.
2021년 장학생 에세이 주제는 ‘The COVID-19 Pandemic’s Impact On Me‘이며 신청서 및 구비서류는 웹사이트(www.koreanheritage.org)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접수 마감은 오는 29일까지이며 장학생으로 선발된 20명에게 각 1500달러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한인기업]

뱅크카드서비스 장학금: 뱅크카드서비스는 오는 5월21일까지 2021년 제18기 장학생을 선발한다. 20명의 장학생에게 1000달러씩 총 2만 달러의 장학금을 수여하며 대상은 현재 뱅크카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고객의 자녀 중 2021년 가을 학기에 대학교 진학 예정인 고교 재학생이다.
신청자들은 ▶신청서와 ▶에세이 ▶공식 성적 증명서 ▶학부모의 2020년도 세금 보고서 사본 ▶추천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에세이 주제는 ’개인의 커뮤니티 활동 및 수상 경력을 강조한 자기소개‘다. 구비서류 등은 뱅크카드서비스 홈페이지(navyz.c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지원서는 mkt@ebankcardservice.com으로 접수하면 된다.

프라임금융 장학금: 프라임금융은 오는 30일까지 제6기 프라임금융 장학생을 선발한다. 선발 대상은 현재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 혹은 올해(2021년) 입학/편입 예정인 학생이며 특히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가정과 의류업계 종사자 가정의 대학생 자녀에게 가산점이 부여된다. 40명의 장학생에게 각 2500달러씩 총 10만 달러의 장학금을 전달한다.
신청은 프라임금융 웹사이트(www.pbcfin.com)의 ’PBC Scholarship‘ 메뉴에서 관련 서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구비서류와 함께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 서류는 장학금 신청서·자기소개서·추천서(장학회 서식), 대학 재학증명서 또는 입학허가서, 성적증명서, 부모님의 2020년 세금보고서(미 보고 시 2019년 세금보고서), FAFSA 신청서 사본이다.

이균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