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대학 전공 선택하기 13단계

0
1725

전공을 미정으로 대학에 들어가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충분하지 않은 정보와 자신의 경력과 관심사에 가장 적합한 전공을 혼자서 파악하기 어렵다는 이유 등이 있다. 공부하고 싶고 적성에 맞는 전공을 결정하는데 시간을 오래 끌게 되면 더 오래 대학에 머물러야 할 수도 있고,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대학에서 정확히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취해야 할 13단계를 검토해보자.

1. 좋아하는 관심사가 무엇인지 파악하라

미국의 Think Tank인 New America의 교육 정책 프로그램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이 대학에 가는 가장 큰 이유는 취업을 위해서라고 한다. 자신의 일에서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성과, 생산성과 만족이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에서 무엇을 공부할지, 궁극적으로 졸업 후 진로를 결정할 때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 봐야 한다. 대부분 사람은 한 가지 이상의 일에 관심을 두고 있기 때문에 흥미를 유발하는 분야들을 모두 나열해 보면 좋다. 취업 시장 전망, 수입, 경력, 전문적 스킬 등의 다양한 커리어 관련 사항들에만 집중하지 말고 내가 관심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관심이 없는 분야 또한 파악한다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것만큼 중요한 게 관심이 아예 없는 분야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사무실 칸막이에서 하루 종일 보내는 게 괴로울 것 같다면 회계, 금융, 데이터 애널리스트 등 사무직 관련 전공은 적성에 맞지 않을 확률이 높다. 반면,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며 여러 곳으로 출장을 다니는 진로로 들어갈 수 있는 전공은 다음과 같다: 환경과학자, 고고학자, 조경가, 토목기사, 승무원, 사진가, 통역사, 영업사원 등.

3. 실제 경험을 얻어라

경험을 쌓는 것은 자신이 택할 길이 적성에 맞는지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마음에 두고 있는 대학 전공이 올바른 선택인지 결정할 수 있다.  고려하고 있는 업계에서 일하는 환경이 어떤지 알고 싶다면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다. 대학에 지원하기 직전에 시간을 투자하여 관심 분야의 일을 해보며 소중한 통찰력을 직접 얻는 것을 추천한다. 여름 인턴, 교내 업무, 인턴십, 견습, 자원봉사 활동, 캠퍼스 활동, 자격증 및 인증 취득 등 여러 방법으로 경험을 쌓을 수 있다.

4. 미래 급여를 조사한다 

어떤 학생들은 관심 분야에 대한 열정으로 진로를 선택한다. 하지만 얼마만큼의 돈을 벌 수 있는지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는 학생들도 있다. 학사 학위마다 소득률이 분명히 다르다. 전공하는 학위마다 신입사원, 경력직의 소득 기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 후 대학에서 공부할 분야를 선택할 수도 있다.

연평균 초봉이 가장 높은 직업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 과학자: $124,134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108,175
-석유 엔지니어: $103,168
-통계학자: $95,552
-간호사: $91,494
-화학 엔지니어: $90,409
-건설 관리자: $82,746
-비즈니스 분석가: $78,102
-웹 개발자: $75,752
-변호사: $75,317
-인사팀 관리자: $72,003
-그래픽 디자이너: $59,120
-사회 복지사: $59,455

5. 부모님 혹은 멘토와의 이야기를 통해 조언을 구하라

가족, 지인, 혹은 멘토를 통해 관심 분야 및 희망 전공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다. 대화를 나누는 사람 중 일부는 해당 산업에 대해 자세히 알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인들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산업의 몇십 년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연락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그들이 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선택했는지, 어떻게 현재 직장을 찾게 되었는지, 지금 하는 일을 하게 될 것이라는 상상을 했었는지 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 가치 있는 조언을 구할 수 있다. 

6. 고등학교 카운슬러를 만나본다

고등학교 카운슬러는 고등학생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있다. 다니고 있는 고등학교에서 관심을 강조할 수 있는 수업 및 교내활동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가족 소득에도 잘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을 찾아준다. 대학에서도 이와 같은 카운슬러들이 있다. 학업 카운슬러나 지도 교수를 찾아가면 목표하는 방향에 맞춰 과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7. 전공과목과 졸업 과정의 난이도 알아본다

일반적으로 대학 과정은 고등학교 과정보다 어렵다. 수업에서 소개하는 주제가 훨씬 복잡하고, 배우는 양도 많아질 뿐 아니라,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대학 전공을 선택할 때 대부분의 학생은 학위와 직업 기회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전공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필요한 과정을 고려하는 사람은 많지 않으며 자신의 관심사, 학습 스타일, 등 여러 가지 방면에서 만족하지 못할 수 있다. 대학 교과 과정 수준이 당연히 고등 과정에 비해 높은 것은 당연하지만, 상대적으로 쉽고 빠르게 진행되는 전공과목들도 있으니, 미리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8. 광범위한 전공을 선택하라

때로는 특정 진로를 가리키는 전공을 선택할 필요가 없다. 일부 학생들에게는 광범위한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선택이다. 특히 대학 졸업 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뚜렷하지 않은 학생들은 명심하길 원한다. 다양한 가능성의 여지를 많이 남기는 전공들이 있다. 예를 들어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하면 졸업 후 정부, 홍보, 저널리즘, 미디어 및 방송과 같은 분야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 준다. 한편, 컴퓨터 과학을 전공하면 데이터 과학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웹 개발자, 모바일 앱 디자이너, 네트워크 설계자, 클라우드 컴퓨팅 엔지니어, 정보 보안 분석가 또는 IT 지원 직원이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수 있다. 폭넓은 전공으로 공부하다 보면 자신에게 가장 끌리는 커리어를 찾을 수 있게 될 것이다.

9. 미정으로 입학한다

대학에 지원할 때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원하는 전공을 하나 또는 2~3개를 지정하라는 가이드라인을 받는다. 대학 내의 특정 학교에 지원하거나 전공별 장학금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 아니라면 “미정”으로 입학할 수 있다. 입학 후 학교를 다니다 맞는 전공을 찾게 되면 그때 전공을 정할 수 있다. 대학 신입생들 10명의 학생 중 2~5명은 자신이 집중해야 할 분야가 무엇인지 모른다. 반대로 전공을 염두에 두고 대학에 입학한 사람 중 4명 중 1명은 1학년 때 다른 전공으로 전환한다. 즉, 미정으로 등록한다고 해서 우둔한 학생으로 보이는 것은 절대 아니다.

10. 다양한 수업이나 과목을 시도한다

고등학교에서 가능한 다양한 과목들을 확인해 볼 것을 추천한다. 고등학교에서 제공하는 수업 중 어느 것도 흥미롭지 않다면 학교에서 제공하는 AP 수업을 신청하면 된다. 9학년 10학년 때는 본격적으로 관심사를 반영한 수업을 듣기보다는 여러 종류의 수업을 들으면서 어느 과목을 잘하는지, 관심이 더 가는지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대학에서도 비슷한 접근 방식으로 다양한 수업을 시도해 볼 수 있다. 강의 계획서를 꼼꼼히 읽어보고, 수강하기 전에 첫 수업을 들어보고 결정해도 늦지 않다.

11. 관심 분야 클럽 및 동아리에 가입하라

학교 동아리에 참가하는 것이 대학 지원서에서 좋아 보이는데, 그 이외에도 대학에서 공부할 전공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학에서도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본인의 재능을 발굴할 수도 있고, 자신의 관심사, 가치관, 동기, 등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적합한 전공을 찾게 되는 것이다.

12. 복수 전공 고려한다 

마음에 드는 두 전공 사이에서 고민 중이라면 복수 전공을 하면 된다. 졸업장에는 두 전공을 모두 수강했음이 표시되지만 2개가 아닌 단일 학사 학위가 제공된다는 점만 명심하라. 또한 두 가지 다른 분야를 공부하기 때문에 각 전공의 필수 과정을 꼭 사전 검토해야 한다. 복수 전공이 단일 전공보다 더 어렵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지만 복수 전공의 장점도 분명히 있다. 복수 전공이 요구하는 노력의 대가로 더 많은 취업의 기회가 있다.

13. 나만의 전공 설계한다

일부 대학은 학생마다 관심사와 경력 목표가 다르다는 것을 이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을 설계하도록 허용한다. 다른 학문을 결합하고 승인받기 위해 위원회에 제시하면 맞춤형 학위를 설계할 수 있다. 맞춤형 전공은 학업 및 직업적 선호도에 완벽하게 맞는 특정 학습 과정을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다니는 대학에서 개별 전공 설계를 허용하고 있다면 자신의 관심사를 접목한 전공을 설계해 볼 만하다.

그레이스 김 원장 / 아이앤트에듀케이션
문의: (323)413-2977
iant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