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탐방 ②] 심리학 전공 소개와 준비 방법 (II)

0
573

[전공 탐방 ①] 커뮤니케이션 전공 기사 보기
[전공 탐방 ②] 심리학 전공(I) 기사 보기

지난번 기사에서는 심리학 (Psychology) 학위의 범용성에 대해 다루었지만 Undergraduate 레벨의 심리학 프로그램을 준비하기 위해 대학들이 눈여겨보는 지원자 능력은 다음과 같다.

1. Communication 능력
2. 리서치 & 분석 능력
3. 문제 해결 능력
4. 인내심
5. 도덕성과 공감 능력

심리학 전공으로 지원하기 위해 이러한 능력들이 자신의 에세이나 특별활동에서 비칠 수 있도록 구상하도록 하자.

[고교 과정에서 심리학 전공 준비방법]

심리학 전공을 준비하는 고등학교 과정은 사회학, 언어학, Public Relations 전공이 요구하는 능력과 비슷해 겹치는 부분들이 많다.

학과목 선정

① 핵심 과목

▶영어: 정보 전달 능력의 기본이 되는 언어능력에 있어 높은 수준의 성취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11~12학년때 제공되는 AP Language의 경우, 다양한 레토릭 (rhetoric)이나 비유적 표현 (figure of speech)등 언어의 사용법과 분석하는 방법을 깊게 배우기 때문에 심리학을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이 자신의 언어 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과목이다.
– 각 학년마다 제공되는 가장 높은 난이도의 영어 과목을 수강할 것 (Honors, Advanced, AP)
– 추천서 또한 11학년 AP 영어 선생님께 받는 것이 1순위

▶수학: 심리학의 B.S.와 B.A. 트랙을 불문하고 기본적인 수학과 논리 능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Pre-Calculus 과정까지는 필수로 들어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GPA 관리가 필요하거나 심리학이 요구하는 리서치 능력에 대한 기반을 다지기 위해 AP Calculus 대신 AP Statistics를 듣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Social Sciences: 고등학교 히스토리 과목들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읽고 요점을 추려내는 연습을 많이 하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각 학년마다 제공되는 AP 과목들을 필히 수강하도록 하자.

▶과학: 심리학은 뇌과학, 생리학, 그리고 분자생물학과 직결되는 학문이기 때문에 여타 과학 과목들에 비해 생명과학 (Life Science)에 대한 우수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에 따라 Biology, Chemistry, Physiology 같은 특정 과목들은 AP나 Honors 과정을 선택하도록 하자.

② 선택과목/CTE:

학교마다 제공하는 선택과목과 CTE (Career and technical education) 과목이 다르다. 하지만 심리학 전공 지원자가 갖춰야 하는 핵심 능력을 보여 줄 있는 과목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 Speech and Debate, AP Psychology, AP Capstone (Seminar & Research), Peer support.

특별활동

아카데믹 특별활동, 봉사활동, 인턴십, 클럽활동 등 폭넓게 어떠한 활동을 하더라도 심리학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능력을 보여주거나 기를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하자.

아카데믹
– 독립 리서치 & 논문 작성 활동 또는 연구소를 통한 리서치 활동
– Speech and Debate
– 컴퓨터 프로그래밍/데이터 과학 프로젝트
– 교내 클럽 리더십 포지션

개인 프로젝트/봉사활동
– 개인 웹사이트 및 소셜 미디어 활동: 블로그 프로젝트, Fundraising 프로젝트, 디지털 콘텐트 만들기 프로젝트 등 정보 전달의 매개체가 되는 인터넷/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자신만의 프로젝트 활동
– 봉사활동: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내심과 공감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사회 봉사 활동

그레이스 김 원장 / 아이앤트에듀케이션
문의: (323)413-2977
www.ianted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