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지 에세이 시작하기 ④] University of Chicago

0
968

[칼리지 에세이 시작하기 ①] 다시보기
[칼리지 에세이 시작하기 ②] 다시보기
[칼리지 에세이 시작하기 ③] 다시보기

서플리멘탈 에세이 #1

(Required) How does the University of Chicago, as you know it now, satisfy your desire for a particular kind of learning, community, and future? Please address with some specificity your own wishes and how they relate to UChicago.

시카고 대학교의 첫번째 필수 서플리멘탈 에세이 주제를 읽어보면 궁극적으로 “왜 시카고 대학에 지원을 하는 것인가? (Why us?)”로 요약을 할 수가 있다. 여타 대학교들의 일반적인 “왜 우리인가?”라는 논제이다. 시카고 대학 뿐만 아니라 이러한 주제의 에세이를 요구하는 학교에 지원할 경우 “우리”라는 정의를 확실히 다지고 접근을 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왜 시카고 대학교인가?”가 아니라 “왜 우리인가?”로 해석 및 에세이 작성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즉, 나와 학교, 그리고 내가 학교에 녹아들어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이유를 들어 접근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이러한 주제의 에세이를 쓸때 피해야 하거나 많은 학생들이 흔히 하는 효과적이지 않은 접근법들을 알아보자.

#1: 위에서 언급했듯 에세이를 “나와 학교, 우리”가 아닌 “왜 이 학교인가”로만 생각하기
#2: 학교의 규모, 위치, 평판, 날씨 또는 순위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에세이 쓰기
#3: 나의 구체적인 성취도와 관심사를 증거를 토대로 쓰지않고, 감정적이고 추상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나의 적합성을 입증하는 것
#4 : 누구나 알고있는 학교의 잘 알려진 전통을 설명하는 것
#5: 학교의 마스코트, 유명한 경기장, 운동부의 팀 컬러 또는 캠퍼스의 중요한 인물이나 장소의 이름을 잘못 표기하는 것
#6: 브로셔나 웹사이트의 문구를 그대로 가져다 붙여넣는 것

위에 나열된 피해야 할 접근법의 공통점은 나와 학교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합이 잘 맞는지, 또는 내가 살아온 고유한 삶과 경험이 해당 학교의 미션과 철학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설명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내가 해당 학교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심도를 진정성있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남들이 잘 모르는 구체적인 요소들을 직접 리서치를 통해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해당 학교에서 제공하는 수업의 이름과 내용, 나와 어울릴만한 학생회의 이름과 취지, 또는 학교 연구진에 대한 내부 정보를 충분한 리서치를 통해 서술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해야하며 무엇에 대해 작성해야 할까? 이를 파악하기 위한 몇 가지 방식들이 있다.

▶접근 방식 #1: 기본적이고 확실한, 여러 가지 이유를 포함하는 에세이

가장 기본적이고 많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접근 방식으로, 해당 학교의 여러분야에 (아카데믹 프로그램, 학생회, 문화, 운동부, 교외활동, 학교내/외 커뮤니티) 대한 조사를 면밀히 한 후, 많은 부분들을 나와 연관시키는 에세이 접근법이다.

각각의 지원자들의 에세이는 교유한 색과 내용을 가지겠지만 다음과 같은 개요로 추려볼 수가 있다.

*서론: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 분야를 명시하고 에세이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명확한 논제로 시작할 것.

*본문:
-주요 이유 #1 및 2-3개의 구체적인 세부 사항
-주요 이유 #2 및 2-3개의 구체적인 세부 사항
-주요 이유 #3 및 2-3개의 구체적인 세부 사항

*결론: 내가 어떠한 방식으로 학교내/외 커뮤니티에 기여할 것인지에 대해 서술하며 마무리 지을 것.

▶접근 방식 #2: 3~5개의 고유한 기회와 특성을 살리는 에세이

해당 학교만의 특별한 프로그램 (즉, 다른 학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거나 제공하지 않는 기회)을 3-5개 찾아서 각각의 사항을 나와 성취도, 관심사와 연결 짓고 나와 학교의 부합성에 대해 서술하는 접근법이다.

▶접근 방식 #3: ‘단 하나의 가치’ 전략

나와 학교를 연결하는 핵심 가치 한 가지를 찾아 스토리를 만드는 접근법이다. 위 서술한 접근 방식들과는 다르게, 해당 학교에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나의 성취도 및 관심사와 연관을 짓는 대신, 학교의 철학과 학교가 나아가고자 하는 정치적 & 인류애적인 방향성을 나와 연결시키는 방식이다.

“Why us?” 에세이 작성 팁

위 서술한 다양한 접근 방식 중 어떠한 전략을 선택하든 간에 명확하고 직접적인 구조 요소(개요)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통 에세이와 달리 글자 수 제한이 적은만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함축시켜 효율적으로 서술해야 하기 때문에 매 단락마다 주의를 이끄는 ‘훅’과 명확한 주제를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입학사정관은 모든 지원자들의 에세이를 대충 훑어볼 정도로 1~2분 안에 빠르게 읽고 지나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명확한 논제, 주제 문장,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결론을 통해 입학사정관이 중요한 내용을 놓치지 않도록 하자.

그 후 내가 해당 학교에 대해 충분히 리서치를 했음을 보여주도록 하자.

본문에서는 특정 수업, 아카데믹 프로그램/트랙 및 특별활동에 대해 서술하고 (그중 일부는 시카고 대학만의 고유한 것으로) 학생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명확한 분석을 통해 보여주어야 한다. 단순히 학교가 어딘가의 순위 목록에 있거나 몇 가지 표면적인 정보를 훑어보고 지원한 것이 아니라, 시카고 대학이 내가 원하는 교육과 기회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제공하는지 충분한 시간을 들여 생각해 본 학생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

위에 서술한 세부 사항들을 자신의 가치관과 꼭 연결시키자.

흔히 이를 에세이의 “그래서 그렇다” 요소라고 일컫는데, 단순히 시카고 대학이 얼마나 훌륭한 학교인지 뻔한 이야기를 하는 것보다 학교의 세부 사항들을 통해 내가 무엇을 추구하거나 탐구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것들이 왜 중요한지 생각해 봄으로써 이러한 세부 사항이 나의 핵심 가치와 연결되는 이유를 파악하자.

내가 시카고 대학에 흥미를 느끼는 세부 요소/사실들과 관련된 일을 이미 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학교 생활을 하며 계속할 예정인 일과 연결할 수 있다면 입학사정관으로부터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그레이스 김 원장 / 아이앤트에듀케이션
문의: (323)413-2977
iantedu.com